[앤트맨과 와스프] : 메소드 스튜디오 VFX 슈퍼바이저 'Andrew Hellen'의 양자영역에 관한 인터뷰입니다.

본 포스트는 'Art of VFX'의 'Vincent Frei'가 작성한 글을 번역한 것으로, 본 글의 저작권은 완전히 'Art of VFX'에 있습니다.









[앤트맨과 와스프] : 메소드 스튜디오 VFX 슈퍼바이저 'Andrew Hellen'







지난해 'Andrew Hellen'은 [토르: 라그나로크]에서 메소드 스튜디오의 작어벵 대해 우리와 얘기를 나눴었습니다. 그는 오늘 우리와 함께 [앤트맨과 와스프]에서 그의 작업에 대해 얘기하고자 합니다.





어떻게 이 쇼에 참여하게 되었나요?

나는 이미 메소드가 작업을 시작한 이후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이 쇼는 'Hamish Schumacher'의 주도하에 시작되었지만, 그는 이후 다른 프로젝트로 옮겨가게 되었습니다.



영화의 감독인 'Peyton Reed(페이튼 리드)'와 VFX 슈퍼바이저인 'Stephane Ceretti'와의 협업은 어땠나요?

[닥터 스트레인지][가디언즈 오브 더 갤럭시 Vol.2]와 같은 영화에서 슈퍼바이저를 맡으며 독창적이고 초현실적인 환경을 수없이 만든 경험이 있는 'Stephane'은 크리에이티브한 도전을 통해 우릴 멋지게 이끌어주었습니다. 우리는 독창적인 무언가를 떠올려야 했고, 'Stephane'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도움이 되는 멋진 통찰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Peyton'과는 직접적으로 대화를 해본 적이 없습니다.





그의 VFX에 대한 접근방식과 기대는 어떤 것이었나요?

실제 세상에 대한 레퍼런스가 없었다는 점에서 '양자 영역'과 같은 일부 부분에서는 창작의 자유가 있었지만, 보통 '마블'은 리얼리티에 기반을 두고 FX 작업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메소드 스튜디오'내에서의 작업 분할은 어떻게 이뤄졌나요?

작업은 밴쿠버의 스튜디오에서 이뤄졌습니다.






'메소드 스튜디오'에서는 어떤 시퀀스를 작업하였나요?

우리는 캐시의 학교에서 앤트맨의 수트가 오류를 일으키는 장면과, 스캇의 양자 공동 꿈 시퀀스 그리고 양자 영역 창조에 대한 3개의 중요한 씬을 작업했습니다.






양자 영역의 디자인에 대해 자세한 설명이 가능할까요?

우리가 지금껏 보지 못한 뭔가를 떠올리는 도전이었습니다. 우리는 프로덕션으로부터 제공받은 꽤 러프한 컨셉들을 기반으로 양자 영역을 고안한 다음, 영감을 얻기 위해서 양자 물리학에 어긋나는 부분들을 찾는 과정을 거쳤습니다. 제공된 컨셉은 무거운 Film Grain, Lens Breathing, 매우 짧은 DOF와 수많은 렌즈플레어들로 2D에서 어렵게 다뤄져 매우 부정확했습니다. 배경 아이디어는 양자 영역에서는 카메라로 촬영하는 것이 어렵고, 심하게 왜곡된 이미지를 얻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양자 영역의 아이디어 중 하나는 환경이 물리적인 감각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관점에서 일어나는 일에도 반응을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예를 들어 포드가 충돌하면, 환경이 반응하게 됩니다. '자넷 반 다인'이 '행크 핌'을 발견하면, 톤이 바뀌며 환경이 반응합니다. 일부 반응은 지오메트리 반응이 대부분이었고, 일부는 단순히 색이 바뀌는 환경 변화였습니다.






모든 환경요소들이 끊임없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프로시주얼 툴을 사용했나요?

모든 지오메트리는 후디니에서 시뮬레이트하고 만트라에서 렌더되었습니다. 우리는 색상과 디스플레이스먼트를 조절하도록 후디니에서 움직이는 텍스쳐를 만들어 사용했고, 컴프에서 조절이 가능하도록 약 30여개의 패스들과 매트를 제작해 전달했습니다. 우리는 정확한 톤을 찾기 위해서 이미 알고 있던 방법인 여러 버전의 색상과 환경 퍼포먼스를 사용해 작업했습니다. 우리는 워크플로우를 셋업 했고, 색상들이 지정되고 합성이 이뤄지기 전에 시뮬레이션을 승인해 작업을 했습니다. 따라서 3D로 돌아가지 않고도 합성에서 다양한 모양들을 테스트해볼 수 있었습니다.






이 쇼를 얼마나 진행하셨나요?

6개월 입니다.






VFX 샷의 수는 얼마나 되나요?

마지막 까지 130 샷 언저리 정도 됩니다.







온 셋 팀의 사이즈는 얼마나 되나요?

팀 크기는 제작 순간마다 달랐지만, 최고 100명 정도의 아티스트가 있었습니다.






다음 프로젝트는 어떤 것인가요?

아직은 공개적으로 공유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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